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교폭력에 있어 무엇이 정답이라고 하기에는 정말 어렵다. 여전히 막막하다~~~하지만 분명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 학생이 서로의 적은 아니며 함께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점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책에 실린 사례들이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만일을 위해 준비하는 마음은 필요한 것 같다. 읽고 생각해보시기를 바란다~~~쭉 읽어 본 결과 학교폭력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다는 점이 제일 돋보인다~~~
이 책은 일차적으로 교육대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필된 것이지만, 중·고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이나 기타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도 유용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선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개입을 마련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기를 희망하는 초등학교 교사는 물론 중·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 주소
1. 학교폭력, 시대의 자화상
1) 학교폭력, 죽음의 그림자
2) 일진 문화와 ‘빵 셔틀’
3) 학교폭력의 현장, 위기의 아이들
4) 그러나 희망은 있다. 해법을 찾아서……
2. 학교폭력의 발생 경향
1) 학교폭력의 발생 추이
2) 학교폭력의 발생 특징
3. 사례로 드러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삶
1) 가해학생의 삶과 행동
2) 피해학생의 삶과 행동
3) 목격 학생의 삶과 행동
4.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 및 학교의 인식과 대처
1)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대처
2)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 당국의 인식과 대처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극복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요구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2) 언어폭력
3) 금품갈취
4) 강요
5) 따돌림
6) 성폭력
7) 사이버 및 매체 폭력
8) 폭력서클
3.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학습이론적 관점
4) 사회통제적 관점
5) 긴장이론적 관점
6) 모멸극복적 관점
7) 생태학적 관점
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학교 요인
2) 개인 요인
3) 가정 요인
4) 지역사회 요인

제3장 학교폭력의 대책
1. 학교폭력의 대처 모형
1)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모형
2)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회복적 정의 모형
2. 학교폭력에 대한 외국의 대응 정책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2)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3)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4) 독일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5) 호주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3.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
1) 학교폭력 관련 대책의 성과와 한계
2) 주요 추진과제
4.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 전망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증진을 위한 지원체제
2) 학교 수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3) 개인 수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4) 지역사회 수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5) 학교행정가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6) 교사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4장 학생 이해와 학교교육의 변화
1. 학생 이해
1) 지피지기(知彼知己)
2) 학생 인권의 존중: 교사와의 사회적 평등성
3) 행동의 목적 평가
2. 학교교육의 변화
1) 학교의 교육기능 강화
2) 학교공동체 형성
3) 철저한 민주적 교육 실천
4) 학습자중심의 교육 활동
5) 종합적인 연계 지도
6) 종합적인 생활지도

제5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1.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2. 사회적 기술
1) 의사소통 기술
2) 분노조절 기술
3) 주장적 자기표현 기술
3. 대인관계 능력
1) 이타성 신장
2) 공감 능력 신장
3) 용서 능력 신장
4) 갈등해결 능력 신장
4. 자기성찰과 자기통제 능력
1) 자아존중감 증진
2) 스트레스 및 불안 관리 능력 증진
3) 자아탄력성 증진

제6장 학교폭력의 조기 감지와 예방
1. 학교폭력 관련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학교폭력 위험요인
2) 학교폭력 보호요인
2. 학교폭력의 조기 감지
1)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의미와 중요성
2)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진단 평가
3. 학교폭력의 예방적 개입
1) 학교폭력 예방적 개입의 효율성
2) 학교폭력 예방적 개입의 전략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우리나라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2) 외국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와 과제

제3부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제7장 학교폭력 상담
1. 학교폭력 상담의 필요성
2. 학교폭력 상담 원리와 과정
1) 학교폭력 상담의 기본 원리
2) 학교폭력 상담 과정
3. 학교폭력 상담 전략
1) 목적에 따른 상담 전략
2) 학교폭력 관련자별 개입 전략
3) 학교폭력 학생에 대한 다면적 상담 전략
4) 학교폭력 상담기술로서의 중재기술

제8장 유형별 학교폭력 개입 전략
1.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
1)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의 유형과 실태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2. 집단폭력
1) 집단폭력의 유형과 실태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3. 폭행과 갈취행동
1) 폭행 및 갈취행동의 실태와 유형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4. 사이버폭력
1)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실태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5. 성폭력
1) 성폭력의 실태와 유형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제9장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1. 학교폭력 관계 법령의 이해
1) 목적
2) 정의
3) 적용 대상
4) 다른 법률과의 관계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절차와 기관의 책무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절차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각 기관의 책무
3. 학교폭력 관련 위원회의 조직과 기능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2)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3) 학교폭력대책지역협의회
4) 학교폭력대책위원회
5)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제10장 학교폭력과 교사
1. 교사와 체벌
1) 체벌의 관점
2) 외국의 체벌 연구
3) 체벌과 학생, 교사, 학부모
4) 체벌 금지와 학생인권
2. 교사와 언어위협
1) 교사와 폭언
2) 폭언의 원인
3) 교사의 부정적 언어 사용 실태
4) 언어폭력 사례
5) 언어폭력 개입
3. 교사의 성적가해
1) 성폭력 이론과 실태
2) 성폭력의 개념
3) 국내외 성폭력 정책
4) 법적 조치와 금지 지침
4. 학생과 학부모의 교권침해
1) 교권침해
2) 교권침해 실태
3) 교권침해 사례
4) 교원단체와 교권보호
5. 폭력 문화 근절과 교사 역할
1) 교육환경의 변화
2) 공동체 문화의 활성화

제4부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제11장 국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1. 어울림 프로그램
2. 인천 연수초등학교의 ‘또래 조정을 통한 갈등 WIN-WIN PROJECT’
1) 운영 목표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3. 구리중학교의 3C 프로젝트를 통한 Star House
1) 운영 목표
2) 운영 방법
3) 3C 프로젝트의 실제
4. 서준호 선생님의 ‘치유의 교실, 마음 흔들기’
1) 운영 목표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5. 김진경 선생님의 ‘꿈틀거리는 미나리 프로젝트’
1) 운영 목표
2) 운영의 방향 및 내용
3) 운영의 효과

제12장 외국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뉴저지주의 HIB 프로그램
1) 정책적 배경
2) HIB 프로그램의 개요
3) HIB 프로그램 사례: TSP
4) HIB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의무
5) HIB 프로그램의 효과
2.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사이타마현의 ‘밝고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만들기’
1) ‘밝고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만들기’의 기본 방향
2) ‘밝고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만들기’의 구체적 사례
3.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올베우스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축 배경
2) 올베우스 프로그램의 내용
3) 올베우스 프로그램의 효과
4. 독일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학교심리센터
1) 학교심리센터의 기본 이념
2) 학교심리센터의 특징
3) 학교심리센터 서비스의 종류와 팀 구성
4) 학교심리센터 서비스의 실제
5) 학교심리센터 서비스의 사례
5. 호주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PEACE Pack 프로그램
1) PEACE Pack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2) PEACE Pack 프로그램의 내용

부록
Ⅰ.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척도
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시행령
Ⅲ. 학교폭력 예방 관련 주요 인터넷 사이트 안내

찾아보기

 

[영어공부혼자서도가능해요] footage,sme,carroll

영어공부혼자서도가능해요영어공부 정말 중요하고 어려워요 footage ( 피트 수 ) file footage ( 자료 영상 library pictures )The government ordered the ban believing the footage showing Kim 39 s murder would further anger citizens already outraged by the slaying 정부는 김씨의 참수 비디오가 이미 분노한 시민들을 더욱

poirh.tistory.com

 

화내지 않고 핀란드까지

여행은 일상의 번뇌,스트레스,갈등을 치유하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아 떠나는 또 하나의 삶의 연속이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또한 문화와 전통,언어가 다른 타국에서 느끼는 생각과 감정은 설레임과 낯섬이 교차하는 시간이기도 하기에 개인에 따라서는 체력과 호기심,붙임성 있는 쾌활한 성격이라면 아무리 타국이 낯설고 힘이 들겠지만 여행 후에 밀려오는 추억과 감동은 오래 남을거 같다.여행은 또 하나의 도전과 모험,용기의 발로이기도 하다. 베낭 하나만 메고 홀로 떠나는

gfdsj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