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은 요즘 흔히 말하는 스펙이 아니다. 고전에서 진짜 만나야 하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사람이고 삶이다. 그런데도 거기에서 지식을 캐내려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 진정한 인문정신은 지식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예의와 가리의 타맥이고 그것을 내 삶으로 실현하려는 힘이다. 그것은 인간과 삶, 세상에 대한 부단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경험들을 탐색해서 주체적 자아로서의 나로 수렴되고 실현되는 방식의 추구이다. p.7대나무가 그토록 높이 자랄 수 있는 건 속이 비었기 때문에 불요한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매듭 때문이다. 좀더 빨리 높이 자라고 싶지만 매듭은 그 조급함을 막는다. 그래서 어린 대나무는 그 매듭이 야속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 매듭이 없다면 대나무는 더 높이 자라나지 못한다. 지금 여러분은 그 매듭을 만나고 있고, 또한 그 매듭을 호되게 통과하고 있다. 그리고 그 매듭이 여러분이 더 높이 자라도록 해줄 것이다. 그 매듭에 고전의 살이 곰삭아 박힐 때 여러분의 삶은 훨씬 튼튼하고 농밀해질 것이다. 고전은 그 당당한 응원군이 될 것이다. 그러니 더 이상 아파하지 말고 맞서 싸워라! 그게 청춘의 멋진 모습이다. p.9
안녕하지 못한 이 시대 청춘들의 생존법, 고전 탐독!
세상의 길이 보이지 않을 때, 내 사랑에 대해 확신이 없을 때, 나의 삶이 보잘것없다고 느낄 때, 기꺼이 훌륭한 멘토가 되어줄 이가 있다. 길게는 수천 년, 짧게는 수십 년의 역사를 간직한 채 인간의 보편적 가치와 삶의 지혜를 전해온, ‘고전古典’이 그것이다. 인문학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저자 김경집은 이 책에서 청춘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고 접해봤을 생의 주제와 고전을 씨줄과 날줄로 엮어내며 단순히 지식이 아니라 ‘사람과 삶’을 만나는 ‘고전 읽기’를 제시한다. 지식 자랑을 위한 케케묵은 고전이 아니라 길 위에 나선 청춘들이 맞닥뜨리게 될 숱한 길 위에서 어떻게 하면 나만의 주체적 삶을 꾸려갈 수 있을지에 대한 ‘인생 지도로서의 고전,’ ‘실용적 지혜로서의 고전’을 이야기한다.
인문학자로서, 인생의 선배로서,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디딘 두 아들의 아버지로서 젊은 세대에 대한 애틋함과 기성세대로서의 미안함이 묻어나는 책 면면에는, 그저 ‘아픈 게 다 청춘’이라는 허무한 도닥임이나 지적 허영을 채워주는 현학적인 고전해석 등은 철저히 배제되어 있다. 이 책은 고전 속 주인공의 삶, 과거 인물들의 실제 삶의 궤적을 통해 시·공간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가치들을 돌아보게 할 것이다. 또한 청춘들에게 ‘온전히 내 것인 주체적인 삶’을 누리기 위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프롤로그
고전으로 읽는 청춘의 주제어 01
우리의 일상을 구성하는 관계와 감정들
01 · 행복 그대 ‘지금’ 즐거운가? : 논어 _ 공자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 | 벗을 찾아가는 즐거움 | 어떤 행복인가?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02 · 단점 딱지는 그냥 내버려두어라 : 고백록 _ 장 자크 루소, 고백록 _ 아우구스티누스
단점 고치다 장점까지 잃을라 | 열등감과 단점을 벗어던진 루소
자신의 허물을 그대로 드러낸 아우구스티누스 | 서둘지 마라, 시간은 청춘의 몫이다
03 · 가족 당신의 과거와 화해하라 : 홈 _ 메릴린 로빈슨,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_ 다산 정약용
상처는 가장 가까운 이에게서 받는다 | 갈등은 풀면 약이 되고 묶으면 독이 된다
그래도 가족이다 | 다산의 편지를 통한 사랑 | 더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04 · 사랑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 : 로미오와 줄리엣 _ 셰익스피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_ 괴테, 폭풍의 언덕 _ 에밀리 브론테
사랑을 두려워하는 순간, 삶은 끝난다ㅣ사랑의 무모함 : 죽음조차 뛰어넘는 사랑
사랑은 혼란을 데리고 다닌다 | 사랑의 유효기간 18개월?
사랑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 사랑의 미분과 적분 | 청춘답게 사랑하라
05 · 완벽함 완벽? 개나 줘버려! : 장자 _ 장자, 논어 _ 공자
완벽의 고사 | 완벽해 보이고 싶어 하는 어리석음
중요한 것은 한계를 인정하고 고쳐나가는 것이다 | 완벽보다는 너그러움을
고전으로 읽는 청춘의 주제어 02
흔들릴 때마다 나를 일으켜 세워줄 가치들
06 · 희망 지금 이 순간이 내 인생의 가장 밑바닥이 아닐까? : 올리버 트위스트 , 데이비드 코퍼필드 _ 찰스 디킨스
바닥을 치면 올라갈 일만 남는다 | 올리버 트위스트의 삶
또 하나의 작은 영웅 데이비드 코퍼필드 | 바닥에서 단련된 삶이 강하고 고결하다
07 · 독립적 삶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아니라 안티고네가 아름답다 : 잠자는 숲 속의 공주 _ 샤를 페로 원작, 안티고네 _ 소포클레스
잠자는 숲 속의 공주는 정말 행복했을까? | 자신의 삶을 산 공주 안티고네
박제의 삶을 살 것인가? 자신의 삶을 살 것인가? | 그대, 독립의 삶을 선택하라
08 · 고독 고독하라, 기꺼이! : 고독한 군중 _ 데이비드 리스먼, 호밀밭의 파수꾼 _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혼자인 것이 두려운가? | 고독할 수 있는 사람이 강한 사람이다
고독은 주체성의 바탕이다 | 고독이 나의 삶을 농밀하게 만든다
09 · 사색 검색이 아니라 사색 : 숲 속의 생활 , 소로우의 강 _ 헨리 데이비드 소로, 침묵의 세계 _ 막스 피카르트
정보보다 지식, 지식보다 지성 |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사색
진정한 사색은 자신의 삶을 발견하게 한다 | 침묵 속에서 본질을 발견한다
익스포메이션이 필요한 시간
10 · 감성 감성도 훈련이 필요하다 : 〈애너벨 리〉_ 에드거 앨런 포, 〈선성견두견화宣城見杜鵑花〉_ 이백, 〈기우騎牛〉_ 권만
가까이 보고 오래 볼 수 있는 마음을 | 동서고금을 짧게 섭렵하는 방법
한 달에 한 편의 시를 외우자 | 진짜 힘은 부드러움에서 나온다
11· 여행 열심히 ‘일할’ 당신, 떠나라! 홀로! : 이탈리아 여행기 _ 괴테, 열하일기 _ 박지원, 승사록 _ 최두찬
여행, 그 짜릿한 일탈 | 주제를 갖고 떠나라 | 기꺼이 불편하라! | 떠나라! 혼자!
고전으로 읽는 청춘의 주제어 03
나와 세상을 바꾸는 작지만 위대한 생각들
12 · 놀이 즐겨라, 그러나 제대로 즐겨라 : 호모 루덴스 _ 요한 하위징아, 향연 _ 플라톤
무의미한 반복과 모방을 거부하라 | 축제의 본질은 인간해방이다
죽도록 일하다가는 진짜 죽는다 | 정신의 놀이도 누려야 한다 | 노는 것이 창조이다
새로운 축제의 깃발을 올려라
13 · 유머 유머가 삶을 풍요롭게 한다 : 농담 _ 밀란 쿤데라, 백 년 동안의 고독 _ 가브리엘 마르시아 마르케스
농담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 속 깊은 사람 | 농담 한마디가 상황을 역전시키다
잘못된 농담이 치명적일 수 있다 | 농담의 핵심은 타이밍과 격조
좋은 농담은 독서에서 나온다 | 농담의 본질은 여유와 자유이다
14 · 아집 자문자답을 피하라 : 사기 _ 사마천, 아Q정전 _ 루쉰, 모비 딕 _ 허먼 멜빌
자기가 답을 모르면 바깥에서 답을 구하라 | 역사의 인물은 바깥의 가장 너른 시선이다
때론 당신처럼 길을 걷고 있는 이에게 물어보라 | 안전장치를 너무 많이 마련하지 마라
15 · 정의 분개하라, 체념하지 말라 : 분노하라 _ 스테판 에셀, 리바이어던 _ 토머스 홉스
저항하는 청춘이 아름답다 | 68혁명을 기억하라 | 촛불집회, 체념을 학습하다
분개하라! | 나는 고발한다! | 내가 정의롭지 않으면 사회도 정의롭지 않다
16 · 앎 세상을 넓게 바라보자 : 역사 _ 헤로도토스, 역사란 무엇인가 _ E. H. 카
아직도 우물 안 개구리? | 국제화니 세계화니 구호로만 그치면 공염불이다
모르면 당한다 | 헤로도토스와 그리스의 국제 감각 | 역사의식은 곧 자아의식이다
눈을 돌려 세계를 보라
17 · 죽음 잘 살기 위해 ‘죽음’을 기억하라! : 인간의 죽음 , 인생수업 _ 퀴블러 로스
메멘토 모리 | 죽음은 삶의 동반자이다 | 죽음을 담담하게 그리고 당당하게 바라보라
날마다 부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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