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긍정의 뇌


뇌과학자의 뇌졸중 체험기라니!! 표지부터 확끌려서 읽게 되었다!! 지은이 질 볼트 테일러 이분처럼 힘든 상황에 처했더라도 긍정적으로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뇌졸중 에관한 귀중한 보고서로 뇌졸중 치료에 관여하는 학생과 교수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기도 하고!!!21세기 3대질환에 속하는 뇌졸중!! 많은분들이 읽고 미리 예방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당신의 뇌는 긍정을 원하고 있다.
뇌졸증을 경험한 뇌과학자의 행복 메시지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를 하고 강의를 하던 저자는 어느날 갑자기 왼쪽 뇌에 희귀 유형의 뇌졸증이 발생하게 됨을 알게된다. 뇌졸증이 진행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도 저자는 학자로서의 호기심으로 말미암아 뇌신경해부학자의 시선으로 자신의 뇌가 정보 처리 능력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과정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기적적으로 회복한 그녀는 과학자로서 그녀가 받은 교육과 경험, 그리고 그 경험으로부터 얻은 통찰을 이 책에 담았다.

1부는 뇌졸중 환우 혹은 그 가족과 의료종사자들이 바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조언들을, 2부는 뇌졸중으로 알게 된 뇌의 비밀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뇌과학 지식을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그녀는 이 책을 단순한 체험기에서 멈추지 않고 좌뇌가 멈추고 우뇌로만 세상을 경험하면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가 있음을 느꼈던 이야기를 적어나간다. 타인을 향한 배려가 부족한 간호사나 의사가 자신을 대하면 고통이 밀려들었고, 친절한 손길로 정성껏 돌보는 사람들에게서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따뜻한 감정을 전해 받았다. 사람들의 감정을 예민하게 느끼게 된 그녀는 이 책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감정 에너지에 책임을 지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한다.

좌뇌의 행하는 의식에서 우뇌의 존재하는 의식으로 옮겨가는 열반 체험을 뇌졸중 경험에 빗대어 생리학적으로 풀어낸 그의 글은 늘 바쁜 삶을 살아가는 고립된 현대인들에게 감정의 짐을 내려놓고 마음을 평화롭게 다스리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또한 늘 긍정을 원하는 우뇌 본위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여 양쪽 뇌가 균형을 이루면 우리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남긴다.


서문 - 마음에서 마음으로, 뇌에서 뇌로

PART 1 뇌졸중, 8년의 기록
1장 뇌졸중 이전의 나의 모습
2장 뇌졸중이 찾아온 아침
3장 응급전화를 걸기까지
4장 깊은 침묵 안에서
5장 병원에 도착하다
6장 신경치료실에서
7장 긍정 에너지를 지닌 사람들, 부정 에너지를 지닌 사람들
8장 어머니가 오다
9장 수술을 준비하며
10장 개두 수술하는 날
11장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들
12장 일상으로의 복귀

PART 2 뇌에 관해 알게 된 진실
13장 뇌졸중이 내게 안겨준 지혜
14장 오른쪽 뇌와 왼쪽 뇌
15장 뇌를 다스리는 법
16장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
17장 지금 여기에서 행복해지기
18장 마음의 정원을 가꾸자

PART 3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뇌과학 지식
19장 왜 뇌졸중에 걸릴까?
20장 뇌의 균형 잡기

- 뇌졸중 자가 진단 10가지 질문
- 회복에 가장 필요한 40가지

역자 후기 - 이 책이 내게 안겨준 통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