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야기가 노는 법


아동 문학과 동화 쓰기에 관심이 생겨서 자료를 찾아보다 구입하게 된 책인데 인터넷 서평들은 워낙 좋아서 내심 기대하면서도 그래도 딱한 문학 입문서이겠거니 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동화 뿐만 아니라 글을 잘 쓰는 법을 알려주는그런 내용이다보니 편하게 읽을 수 있었고 마치 작가의 강의를 듣는 것처럼, 작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글의 내용이 머리 속에 쏙쏙 잘 들어왔다. 여러 예시를 통해서 글 쓰는 요령을 알려주는데한 번만 읽을 게 아니라 여러 번 읽어보면서숙지해야 할것 같다.동화 뿐만 아니라 글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한다.
유쾌한 글쓰기의 교본, 위기철의 신(新) 문장강화

아홉 살 인생 무기 팔지 마세요! 등을 펴낸 작가 위기철의 이야기 창작론. 저자는 30여 년간의 작품 활동과 창작 모임 활동을 바탕으로, 창작 과정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그의 유쾌한 문장 속에는 ‘작가의 역할과 소명’ ‘어떤 글이 좋은 글인가’ ‘좋은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 작가 지망생들과 초보 작가들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위기철은 ‘글은 재미있어야 한다’ ‘독자의 느낌이나 의견을 잘 배려해야 좋은 글이다’라는 자신의 철학을 실천하듯, 유머러스한 문장으로 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프롤로그

1강 작가는 무엇으로 노는가_집으로 가는 길
2강 동화, 동심, 예술, 그리고 동화작가_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3강 이야기 조리법, 또는 게임의 법칙_이야기가 노는 법
4강 이야기 흐름, 그 추세와 변화_흐르는 강물처럼
5강 사건, 리듬, 이끎_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6강 장단, 고저, 완급, 그 밖에 리듬들_좀 더 재밌게
7강 착상, 연상, 비약, 상상, 영감_이야기의 탄생
8강 화자, 시점, 초점, 그리고 0인칭_작가의 위치
9강 인물, 전형, 성격, 개성. 아무튼 사람_저기 사람이 지나가네
10강 문장, 문단, 대화, 묘사_문장과 그 언저리
11강 독자 감정 다루기_마음의 움직임
종강 질문과 답변_가볍게, 좀 더 가볍게

발문 농담인 줄 알았던 진담을 이제야 이해하며_최나미